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문래기계금속집적지 소개

  • 페이스북에 공유

빠른 작업 속도와 저렴한 운송비용

집적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빠른 작업 속도를 들 수 있습니다. 한두 블록 내에 원하는 공정을 하는 업체들이 다 모여 있기 때문에 작업 진행을 가속화 할 수 있으며, 외주 관리가 용이합니다. 이를 위해 거의 모든 업체들이 오토바이나 자전거를 운반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신속하게 빨리 할 수 있죠. 조목조목 붙어있으니까. 도금단지면 도금단지, 오토바이로 5분만 가면 도금이 있고,
착색 같은 경우는 3분 가도 되고, 와이어집 같은 경우는 옆집에도 있는 거고, 다 근처에 있잖아요. 바로, 골목골목이면 다 있으니까"

OO 테크(제조업체)

같은 이유로 운송 및 공정관리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자전거나 오토바이로 이동 및 운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량으로 움직여야 하는 다른 지역에 비해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많은 기업들이 재고율을 대폭 줄이면서 납기 일이 크게 단축되었고, 그 때문에 빠른 작업 속도가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문래동의 업체들은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변화된 환경에 유리한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토바이로 이동하는 소공인 모습1 오토바이로 이동하는 소공인 모습2

오토바이로 이동하는 소공인 모습

소규모 창업에 유리

문래동 업체의 업주들은 대부분이 20년 이상 한 동네에서 활동한 사람들입니다. 이로 인해 문래동에는 눈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암묵지가 공동의 자원으로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기술 습득이 가능하고, 사회적 네트워크가 발달하여 소규모 창업에 유리한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업주들이 문래동 혹은 인근 지역에서 직원으로 일을 하다가 문래동에 업체를 차린 사람들입니다.
선반 가공이나 밀링 등으로 시작해서 규모를 키운 뒤 화성, 김포 등으로 가서 중소업체로 성장한 사례가 이를 입증합니다.

“문래동에 온 지는 15년 정도 됐어요. 원래 10년 넘게 직원으로 일하다가 2년 전에 직접 가게를 차렸어요.
문래동에서는 저처럼 일을 좀 배우다가 가게를 차리는 경우가 많아요.
그게 안전하기도 하고, 돈만 있다고 가게를 차리면 어려워요.
이게 사양 사업이라고는 하는데, 거래처들이 좀 살아있으면 망하기도 힘들어요. 인건비도 싸기 때문에"

OO 금속(재료판매업체)

인력 수급의 상대적 용이

토착산업 일반이 그러하듯이 문래동의 영세업체들 또한 사람을 구하기가 쉽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문래동은 서울에 위치한 점과 편리한 교통 등의 이점으로 타 지역(시화, 부천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력 수급이 용이한 곳입니다.

“내가 여기를 못 벗어나는 가장 큰 이유를 대라고 하면, 시화보다 안정된 사람을 쓸 수가 있으니까,
여기에 있으면 젊은 애들을 쓸 수가 있어. 일단은 서울 안이잖아…..
아무래도 소개를 받거나 광고를 내도, 가 있으면 잘 안와 지방은 구해지지를 않아요.
아예 전화 한 통이 온다고. 그런데 여기는 전화라도 와. 면접을 받으러라도 온단 말이에요.
10명 면접 보고 가서 한두 사람만 건져도 사람은 구할 수가 있잖아요."

OO 테크(제조업체)

인근 지역과의 밀접한 연계

문래동의 업체들은 인근 지역(특히 신도림)과도 밀접한 연계를 지니고 있으며, 가까운 거리에 수요처가 산재한 편입니다.
(자동차로 1시간 이내 거리에 주안, 가좌, 남동, 반월, 시화 산업단지가 있음. 반월, 시화, 남동 3개 공단에만 2만 4,000개가 넘는 기업 입주)

“그리고 또 하나가 뭐냐면 구로 공구상가가 있잖아요. 자전거 타고 갔다 와요. 구로 공구상가 가깝잖아요.
그리고 또 좀 더 가면 중앙유통상가. 거기는 어떤 걸 파냐면 기계, 전기, 전자를 다 팔아요."

OO 금속상사(제조업체)

“근처에 거래처가 많으니까. 서울 근교 거래처들에 2030분이면 다 가니까.
2년 전에 문래동에 신규 업체로 들어온 것은 매출 문제보다는 매입이 편리해서 온 거예요."

OO 금속(재료판매업체)